파나마 운하 소유권 통행료 위치 원리 및 기본 내용 트럼프 파나마 침공 임박
1. 파나마 운하 소유권
처음에는 미국이 건설하고 소유했으나, 현재 파나마 운하는 파나마 정부의 소유입니다.
1904년 미국이 프랑스로부터 공사를 인수하여 1914년 완공한 이후, 미국이 85년간 운하를 운영했습니다.
그러나 1977년 지미 카터 미국 대통령과 오마르 토리호스 파나마 대통령이 서명한 토리호스-카터 조약에 따라, 운하는 1999년 12월 31일부로 파나마에 반환되었습니다.
현재 운하는 **파나마 운하청(ACP)**이 관리하며, 모든 운영 및 수익도 파나마 정부가 책임지고 있습니다.
운하 반환 이후, 파나마는 운하 확장 공사를 진행해 2016년 **"확장된 운하"**를 개통했으며, 이를 통해 더 크고 많은 선박이 통과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운하 운영은 파나마 경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연간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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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파나마 운하 통행료
파나마 운하의 통행료는 선박의 크기, 화물 종류, 운항 방식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선박의 총톤수(GT), 적재량, 승객 수 등을 기준으로 요금이 계산되며, 컨테이너선의 경우 컨테이너 1개(TEU) 당 요금이 부과됩니다.
평균적으로 작은 요트는 수천 달러, 대형 상선이나 유조선은 수십만 달러의 통행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초대형 선박은 100만 달러 이상을 내기도 합니다.
특히, **"Neo-Panamax"**급 선박(확장된 운하를 이용하는 대형 선박)의 통행료는 더 높게 책정됩니다. 통행료는 파나마 운하청(ACP)이 정하며, 매년 조정될 수 있습니다.
선박은 예약제로 운하를 통과하며, 사전 예약 없이 진입할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하 운영 수익은 파나마 정부의 주요 재정 자원이기도 합니다.
3. 위치, 원리 및 기본 내용
파나마 운하는 중앙아메리카 파나마 지역을 가로지르는 82km 길이의 인공 수로로, 태평양과 대서양을 연결하는 중요한 해상 무역로입니다.
선박이 운하를 통과하면 남아메리카를 우회하는 항로보다 약 13,000km를 단축할 수 있어 물류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는 효과가 큽니다.
운하의 원리는 수문식 갑문 시스템을 이용해 선박을 계단식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입니다.
미라플로레스, 페드로 미겔, 가툰 갑문을 통해 선박이 점진적으로 높아졌다가 다시 낮아지며, **가툰 호수(해수면보다 26m 높은 인공호수)**를 지나게 됩니다.
이렇게 운하를 통과하는 데 약 8~10시간이 소요됩니다. 파나마 운하는 전 세계 해상 물동량의 약 5%를 차지하며, 글로벌 무역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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